minooart

고정수

관리자 | 2020.04.29 11:32 | 조회 60480


Q: 조각을 전공하게된 동기와 영향을 준 사람이 있다면?
  중 고교시절 미술교사인 송덕빈 선생님께서 입체적인 감각을 일깨워 주셨기 때문에 조각을 전공하게 되었고 미술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한 것이 미술대학에 입학한 동기가 되었다. 대학에 들어가서는 전뢰진 선생님의 성실한 인품과 투철한 작가정신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Q: 입체물/조각을 하는 작가가 회화/평면을 하는 작가보다 다소 위축되고 있다는데 그 연유는 무엇인지?

  조각작품의 철저한 원형관리, 조형물 수주의 정상적인 거래, 원로, 중견, 신인작가들의 작품값 차등 등 많은 문제가 있기에 조각단체에서 조각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위한 심포지움을 가졌으면 한다. 

Q: 고작가가 추구하는 여체/모성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져 주는지?

  여체의 근본적인 아름다움은 모성에 근거한다. 여체미는 광고매체에나 등장하는 에로틱한 표피적인 것이 아니라 보다 푸근하고 넉넉한 마치 대지와 같이 무한하게 포용하는 너그러운 메시지를 담고 있다.

Q: 근래의 작업을 보면 곰 시리즈가 눈에 띄게 많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인지?

  우연한 기회에 곰을 관찰하게 되었는데 그동안 천착해 왔던 풍요로운 여체와 같이 곰도 볼륨있는 양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참을성 많은 한국여인들처럼 곰도 진득한 품성을 지녀 겨울내내 동굴속에서 먹지도 않고 견디는 인내심이 있음에 감동하여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Q: 작업실에 가보니 세라믹 작업도 보이고 특히 대형 공기조형물 작업을 하고 있는데 어떤 재미가 있는지?

  그동안 전통적인 재료인 브론즈와 돌을 주로 사용해 왔으나 좀 더 새롭고 다양한 재료에 탐닉되어 세라믹과 한지 그리고 공기조형물 작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공기조형물은 짧은 시간에 큰 스케일을 표현할 수 있고 운반 이동 및 설치작업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